알뜰폰 사용을 고려 중이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알뜰폰은 LG유플러스, KT, SKT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오늘은 알뜰폰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 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알뜰폰은 핸드폰이 아닌 통신사
알뜰폰 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알뜰폰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은 '폰'으로 끝나는 단어이지만 사실 '통신사'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알뜰폰 서비스는 주로 기존의 이동통신사(MNO: Mobile Network Operator, 우리 나라는 KT, SKT, LGU+)의 네트워크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들에 의해 제공됩니다.
알뜰폰은 저렴하고 다양한 요금제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무약정으로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율성이 뛰어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알뜰폰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알뜰폰 단점1: 데이터 속도 및 우선순위
알뜰폰은 기존의 이동통신사의 망을 대여하여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알뜰폰 사용자들은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더라도 데이터 속도나 네트워크 우선순위에서 기존 이동통신사 사용자보다 낮은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가 혼잡한 시간대나 지역에서는 속도 저하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형 통신사 사용자들에게 우선적으로 네트워크 리소스를 배정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알뜰폰 단점2: 멤버십 할인 혜택 제한
SKT, KT, LG유플러스 사업자들은 통신사 할인혜택이라고 불리우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로 편의점이나 빵집, 카페 등에서 통신사 멤버십을 통해 할인 등의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알뜰폰 업체의 경우 이러한 멤버십 할인 혜택 제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빈도가 잦은 경우 알뜰폰 대신 기존의 이동통신사를 사용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앞의 파리바게트에서 매일 빵을 사먹는다면 통신사 멤버십 할인 혜택을 매일 받는 것이 알뜰폰 요금제로 통신비를 아끼는 것보다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알뜰폰 단점3: 고객 서비스 제한
알뜰폰 사업자는 기존 이동통신사에 비해 작은 규모의 사업자로, 고객 서비스 센터나 부가 서비스의 제공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매우 소규모의 알뜰폰을 이용할 경우 오랜 시간 동안 고객 센터에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헬로 모바일이나 리브엠같은 대규모 사업자는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뜰폰 사업자의 규모는 차이가 있으므로 업체를 잘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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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원고료와 제품 협찬 없이,
정보 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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